TYPE ON

올해 초에 포켓몬뱅크가 포켓몬스터 7세대 썬문에 맞춰 업데이트 되면서 포켓몬뱅크를 7세대에서도 사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6세대 포켓몬을 뱅크에 올려서 7세대에서 받아갈 수 있고, Virtual Console (VC) 1세대에서도 포켓무버를 통해 포켓몬뱅크로 포켓몬을 7세대로 보낼 수 있게 됐습니다. 물론, VC 1세대가 우리나라에서는 출시되지 않았기 때문에 정발판으로는 할 수 없습니다. 참고로, 1세대든 그 이후 세대든, 7세대로 한 번 옮기게 되면 다시 돌아올 수 없습니다.


그래서 제 일본판 3DS를 이용해, VC 1세대 포켓몬을 포켓몬스터 녹(ポケットモンスター 緑)에서 7세대 썬으로 보내는 작업을 해보겠습니다. 1세대에서 포켓몬을 보내려면 먼저 포켓몬 박스들을 정리해야 합니다. 포켓무버에서 1번 박스를 인식해 이를 통째로 전송하기 때문에 포켓몬뱅크로 보낼 포켓몬들을 1번 상자로 모두 옮겨줘야 합니다. 포켓몬을 잡을 때 파티가 꽉 차면 자동으로 1번 상자로 보내기 때문에 정리하는 작업이 좀 귀찮습니다.


일단 저에게 있는 뮤를 7세대로 보내보도록 하겠습니다. 


포켓몬센터로 가서 이수재의 컴퓨터로 들어갔습니다. 제 1번 박스에 다른 포켓몬들이 들어있기 때문에 먼저 뮤를 1번 박스에 넣어주고 그 안의 나머지 포켓몬들을 차례차례 꺼내와 파티에 넣은 다음 다른 박스에 넣어줬습니다. 파티에 있는 나머지 포켓몬들도 모두 1번이 아닌 박스에 넣어줬습니다.


그러면 최종적으로 1번 박스는 이렇게 뮤만 남아있는 상태가 됩니다.


이제 포켓몬뱅크로 들어갔습니다. 1세대 박스를 포켓몬뱅크로 전송하기 위해서는 포켓무버를 다운받아야 합니다. 포켓몬뱅크의 메인 화면에 있는 “포켓무버 다운로드” 메뉴를 선택해 포켓무버를 다운받을 수 있습니다. 


포켓무버는 포켓몬뱅크를 사용 중이라면 무료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 용량도 작아 금방 끝나게 됩니다. 포켓무버 다운로드가 모두 완료되고 실행해봤습니다. 


메인화면에서 버튼을 눌러 다음 화면으로 들어가면 사용할 게임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제가 조금 전에 포켓몬을 박스에 저장한  VC 1세대 포켓몬스터 녹이 보입니다. “이 게임을 사용한다”를 선택하고 두근두근거리는 마음으로 다음을 기다렸습니다.


그랬더니 경고문이 떴습니다. 보낼 수 없는 포켓몬이 있다고 나옵니다. 결국 1번 박스에 포켓몬이 없는 걸로 인식돼 종료됐습니다. 사실 제가 박스에 넣었던 뮤는 1세대에 있는, 그리고 VC판에도 그대로 재현된 뮤 버그를 사용해 잡은 뮤입니다. 혹시나 하는 마음에 잔머리를 굴리며 시도해봤지만 역시나 차단되어 있었습니다. 아무래도 뮤를 보내려면 VC 구입 특전으로 받은 6세대 뮤를 보내는 수 밖에 없는 것 같습니다.


대신에 1번 박스에 나옹을 넣어 뱅크로 옮겨보겠습니다.


다시 포켓무버를 켜고 들어가보니 정상 포켓몬이 아닌 뮤를 제외한 나옹만 인식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제 포켓몬뱅크를 실행시켰습니다. 전송박스로 돌려보면 조금 전에 올린 나옹이 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나옹의 정보를 살펴보겠습니다.


이름은 일본판에서 저장된 이름인 ニャース가 그대로 나와있습니다. 그리고 타입 아래에는 게임보이 아이콘이 있습니다. VC에서 왔음을 나타내는 것 같습니다. 아울러 아래쪽의 트레이너 메모에 보면 어버이에는 제가 포켓몬스터 녹에서 사용한 サトシ라는 이름이 나와있음을 볼 수 있습니다. 또 그리운 관동지방에서 왔다고 나와있습니다.


이제 이 나옹을 포켓몬스터 썬의 박스에 저장해 게임에 들어가서 확인해보겠습니다. 당연하지만 조금 전에 뱅크에서 봤던 그 나옹과 일치합니다. 조금 더 추가된 정보가 있다면, “그리운 관동지방에서 시간과 공간을 넘어 먼 길을 온 것 같다”고 합니다. 1세대가 이제 21년 전이니, 정말 먼 시간을 지나 1세대와 7세대가 만나게 된 것 같습니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댓글 로드 중…

트랙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URL을 배껴둬서 트랙백을 보낼 수 있습니다

티스토리 툴바